전승원소개

우리가
한없이 갖고 싶어 하는
<높은 문화의 힘>
쌓아가겠습니다.

이사장 김무호님 사진

대한민국전통예술전승원은 인류문화의 숨결에 흔적을 소리와 율동으로 축적된 국악·무용·미술·복식문화를 보존하고, 다시 이를 계승,발전시켜 후대에게 떳떳하게 전하고자 2015년 문화재청 소관 사단법인으로 설립된 단체입니다.

국내의 각 분야 명인과 각계의 유명인사을 고문과 자문위원으로 모시고 있으며, 중진·중견작가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능 있는 젊은 예술인들을 발굴하여 청년작가 그룹을 만들고 그들이 마음껏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국내는 물론 세계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은 고대로부터 동아시아의 넓고 다양한 문화를 흡수하고 발전시키면서 독특하면서도 우수한 한국전통의 예술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로써 현재 대한민국의 한류문화는 시공을 초월하여 장르 구분 없이 세계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바로 한국인의 강한 전통주의와 재치있는 재능을 발휘하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봅니다. 현대사회는 문명의 발달로 동서 문화가 융합이 시공을 초월하면서 소통되는 시대입니다. 한편으로는 우리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자칫 전통의 뿌리를 잃으면서 사상누각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협회는 전통예술에 대한 심미관을 바탕으로 정체성을 잃지 않고, 깊이 있는 따뜻한 우리의 전통문화예술을 국내외에서 공연과 전시를 개최하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망라하면서 한류문화를 만방에 소개하고 이끌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한없이 갖고 싶어 하는 <높은 문화의 힘>을 쌓아가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후원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전통예술전승원 이사장김 무 호